1. 저자 및 책소개
2. 등장인물 및 내용
3. 쇼팽 콩쿠르
1. 저자 및 책소개
제목: 피아노의 숲
저자: Makoto Isshiki 이시키 마코토
출판사: 삼양출판사
연재 기간: 1998년~2015년
분류: 만화 > 드라마
피아노의 숲의 큰 줄거리는 주인공 이치노세 카이가 훌륭한 피아니스트로 자라나는 과정을 그린 성장물이다. 스토리는 크게 유년기와 청년기로 나뉜다. 유년기는 카이가 처음 피아노를 만나고 초등학교 때 전국학생피아노콩쿠르에 나가는 내용이고, 청년기는 솔리스트 콩쿠르부터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 대회에 대한 내용이다.
조성진 님이 쇼팽 콩쿠르에서 우승했다는 소식을 듣고 이 만화책이 떠올랐는데 많은 분들이 그랬을 거 같다. 만화와는 달리 아직 일본에서는 우승자를 배출하지 못했다고 한다. (2위 수상자는 있음) 내용 중에는 실제 일화를 따온 스토리도 보인다. 한국 사람이라면 안창수&안창우 쌍둥이 형제가 나오는 장면을 보고 임동민&임동혁 형제를 떠올렸을 것이다. 성격이 조금 가볍게 나오지만 피아노는 잘 치는 걸로 나온다.
일본은 만화가 재미있으면 애니메이션이나 드라마는 기본으로 나오는 것 같다. 피아노의 숲 역시 애니메이션 영화 및 TV 시리즈로도 각색되어 제작되었다. 독자와 평론가 모두에게 호평을 받았으며 2008년 최고의 일반 만화에 대한 Kodansha Manga Award를 포함하여 여러 상을 수상했다고 한다.
2. 등장인물 및 내용
숲의 피아노
숲의 가장자리에 버려져 있어 '숲의 피아노'라고 불렸다. 숲의 피아노는 과거 유명한 피아니스트였던 아지노 소우스케의 것이었다. 젊은 시절 아지노가 불의의 사고로 손을 다친 후 절망감에 피아노를 헐값에 팔아버린다. 그 피아노는 건반이 무거워 보통 일반인들은 치기 힘들다는 이유 때문에 이곳저곳에 팔려 다니다 숲에 버려지게 된 것이다.
숲은 태어났을 때부터 카이의 놀이터였기에 카이는 자연스럽게 이 피아노를 칠 수 있었다. 일반 피아노와 누르는 강도의 차이가 있었기에 카이가 처음 일반 피아노를 쳤을 때 소음처럼 들렸던 이유이기도 하다. 피아노는 카이의 첫 콩쿠르 후 비가 많이 오던 날 숲에 화재가 불타버리고 만다.
카이 이치노세
카이는 숲의 가장자리라 불리는 빈민촌에서 태어났다. 그가 다니던 학교로 슈헤이가 전학을 오면서 피아노의 새로운 인연이 시작된다. 숲의 피아노를 쳐오던 카이는 슈헤이를 통해 피아노의 세계를 접하게 된다. 그로 인해 아지노와의 연결 고리가 생기고 피아노에 피아니스트의 길을 걷게 된다.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 틀에 박힌 연주를 강요하는 국내 대회에서 그는 환영받지 못한다. 이후 아지노는 세계로 카이를 보내고자 한다.
아마미야 슈헤이
카이의 친구이자 라이벌이다. 아버지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이다. 유복한 부잣집 외동아들로 태어나 내성적이고 섬세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할머니의 건강 때문에 시골로 전학을 오게 되고 카이를 만나게 된다. 카이의 재능을 한눈에 알아보고, 카이와 아지노가 만나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슈헤이는 아지노에게 인정받기 위해 전국 학생 피아노 콩쿠르에 출전한다. 카이 역시 이 대회에 출전했지만 대회의 심사 기준과 맞지 않아 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이 대회는 많은 이들이 카이의 실력에 주목하는 계기가 된다. 슈헤이의 아빠 역시 카이의 재능으로 자신의 아들이 무너질 것을 걱정해 유학을 보내게 되고 이후 몇 년이 지나 이야기가 시작된다.
슈헤이는 카이의 압도적 재능과 아버지에게서부터 이어져 온 압박감에 카이를 좋아하면서도 열등감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대회를 치르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확립하게 되면서 카이를 넘어서야 하는 대상이 아니라 같은 길을 걷는 친구로 받아들이게 된다.
아지노 소스케
과거 천재적인 피아니스트로 주목받았으나 불의의 교통사고로 약혼자도 잃고 손까지 다치게 된다. 피아니스트로의 경력이 단절되면서 이리저리 떠돌다 카이가 있는 초등학교에서 음악 교사로 지낸다. 카이가 자신이 버린 피아노를 치고 있음을 알게 되고 음악적 재능이 뛰어나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로 인해 자신이 살아남은 이유에 대한 동기가 생기고, 카이를 통해 미래를 보려는 자세로 삶이 바뀌게 된다. 카이와의 만남을 운명으로 여기고 카이를 세계로 보내고자 한다.
쟝 자크 세로
높은 명성을 가진 세계적인 지휘자이다. 아지노가 훌륭한 실력에도 불구하고 차별 때문에 쇼팽 콩쿠르에서 탈락했을 때 그에 대해 반발했었다. 이후 그는 아지노와 인연을 맺어오고 있다. 아지노의 소개로 카이를 알게 되고 그의 연주에 푹 빠지게 되고 조력자이가 친구가 되어 준다.
내가 소유하고 있는 몇 권 안 되는 만화책 중 하나를 차지하고 있는 작품이다. 누군가는 초반부가 낫다 하고 누군가는 후반부가 낫다고 하지만 그냥 이대로 좋다. 카이의 어린 시절도 좋고 성장하는 시절도 좋고 장애물이 거의 없어 심심했다는 콩쿠르도 좋다. 극적인 요소가 없어도 이런 편안한 흐름이 좋다. 개연성이 좀 부족하면 어떤가 재미있게 읽었으면 되지.
3. 쇼팽 콩쿠르
국제 프리데리크 쇼팽 피아노 콩쿠르(International Fryderyk Chopin Piano Competition)라고도 하는 쇼팽 콩쿠르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권위 있는 피아노 콩쿠르 중 하나이다. 작곡가 쇼팽의 고향인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5년마다 개최된다. 1927년 처음 개최된 이 콩쿠르는 이후 클래식 음악계의 중요한 행사가 되었다. 대상을 놓고 전 세계 최고의 피아니스트들이 경쟁을 벌이며, 콩쿠르는 30세 미만의 모든 국적의 피아니스트가 참가할 수 있다.
대회는 예선, 준결승, 결승 등 여러 라운드로 나뉜다. 각 라운드 동안 참가자들은 쇼팽의 레퍼토리에서 선택한 작품과 기타 클래식 작품을 연주한다. 결선 진출자들은 바르샤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함께 완전한 협주곡을 연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심사 위원은 일반적으로 저명한 피아니스트 및 음악가로, 기술, 음악적 해석 및 전반적인 예술성과 같은 기준에 따라 연주를 평가한다. 대회 우승자는 상금과 전 세계 콘서트에서 공연할 수 있는 기회를 받는다. 이 대회는 클래식 음악 산업에서 자신을 확립하기를 희망하는 젊은 피아니스트를 위한 발판으로 간주된다. 젊은 피아니스트들이 꿈을 추구하고 음악에 대한 열정을 세상과 공유하도록 계속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하는 세계적인 대회이다.
- 평점
- 8.6 (2008.10.30 개봉)
- 감독
- 코지마 마사유키
- 출연
- 카미키 류노스케, 우에토 아야, 이케와키 치즈루, 후쿠다 마유코, 미야사코 히로유키, 타나카 아츠코, 마츠모토 리카, 타나카 마유미, 아마노 히로유키, 우도 스즈키, 쿠로사와 카즈코, 타카다 준지
(책을 첨부하기엔 권수가 너무 많아 애니메이션 정보로 대신합니다.)
댓글